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
    건강정보/건강주제 2021. 2. 17. 10:38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

    호르몬 피임약은 일부 여성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 9가지를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호르몬 피임약을 생각할 때 임신을 예방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약물의 하나로서 실제로 많은 여성들은 다양한 이유로 피임약을 사용한다. 과학 발전 덕분에 다양한 종류의 피임약이 개발되었고 여성들은 그중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때에는 일부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대부분의 피임약은 호르몬을 혈류로 방출한다. 이 때문에 많은 여성들은 부작용을 경험하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오늘은 피임약의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 9가지와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한다.

    피임약은 왜 부작용을 일으킬까?

    현재 호르몬 피임약은 가장 효과적인 임신 예방 방법이다. 더욱이 이 방법은 콘돔 사용과 함께 여성들 사이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 범주에 속하는 것은 아래와 같다.

    • 피임약
    • 질 링
    • 호르몬 IUD: 루프도 효과적인 피임 방법이다.( 그러나 호르몬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다른 부작용을 가진다.)
    • 피임 패치
    • 피하 피임용 이식
    • 사후 피임약

    외생 호르몬의 투여는 피임약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이다. 일반적으로 월경 주기를 포함하여 여성의 생식력과 관련된 모든 것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조절된다.

    외생 호르몬이 체내에 들어오면 그것은 자연 호르몬 합성을 방해한다. 이런 식으로 월경 주기와 배란이 정상적인 과정을 따라 중단되며 임신을 방지한다.

    문제는 이러한 호르몬이 생식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유방 및 지방 조직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을 변경한다. 따라서 호르몬 피임약은 생식력을 방해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

    피하 이식은 점진적으로 호르몬을 방출하는 형태의 피임 방법이다.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

    1. 점상 출혈

    점상 출혈 또는 월경 사이 출혈은 두 월경 주기 사이에 예상하지 못한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출혈이 발생하는 부작용이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2차 반응은 약에 대해 적응하지 못한 결과이며 복용하기 시작한 직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신체가 호르몬 변화에 익숙해지면 출혈은 멈춰야 한다. 그러나 출혈이 심해지거나 5일 이상 지속되면 다른 유발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2.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

    많은 여성들이 피임약 사용을 시작할 때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를 경험한다고 보고한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피임약과 관련하지 않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면 구토가 피임약의 적절한 기능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다른 약을 복용 해야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약을 복용한지 12시간 내에 구토를 하면 다른 약을 복용해야 한다.

    3. 유방 민감성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피임약의 활성 호르몬은 유방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유방이 부어오르거나 민감해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또한 멕시코 산부인과학회지에 설명한 것과 같이 많은 여성들이 만졌을 때 통증을 느낀다고 설명한다.

    4. 두통과 편두통

    여성은 피임약의 부작용 중 가장 흔한 증상의 하나로 두통을 보고한다. 정기적인 편두통을 앓고 있다면 의사는 호르몬 피임약을 피하고 다른 대안을 권장할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연결하는 몇 가지 근거가 있기 때문이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변동하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이 증상과 가장 자주 관련되는 특정 화학물질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월경 주기의 일부 단계 동안 두통약을 복용해야 할 수도 있고 너무 통증이 심하면 호르몬 피임약을 완전히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5. 체중 증가

    실제로 몸무게가 증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체중 증가는 호르몬 피임약의 가장 논란이 있는 부작용 중 하나이다. 즉, 거의 확실하게 지방을 얻은 것이 아니다. 수분저류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

    이는 특히 호르몬 피임약 요법을 시작할 때 그러하므로 초기 피임약의 부작용으로 간주되는 이유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부 전해질 균형이 안정되면 신체는 더 이상 액체를 보유하지 않아야 한다.

    6. 기분 변화

    경구 피임약에 설명되어 있듯이 일부 여성은 기분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즉 이러한 여성은 감정적으로 안정되지 않았음을 느낄 수 있으며 실제로 우울증이나 기타 기분 장애의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연구자들은 여전히 피임약과 우울증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우리가 자원으로 사용한 연구에서는 그 효과가 미미하며 검증은 약을 복용하고 10년 이상이 지난 후에 나타난다는 데 동의한다.

    7. 무월경

    무월경은 월경이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했을 때 월경이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점상 출혈과 마찬가지로 호르몬 피임약의 흔한 부작용이며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

    진실은 그저 알약뿐만 아니라 월경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많은 요인이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 다이어트, 신체적 운동도 모두 결정 요인이다. 그러나 월경이 예정되었을 때 시작하지 않는다면 임신 테스트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8. 성욕 상실

    다양한 조건은 성욕을 바꿀 수 있다. 호르몬 피임약은 성욕 감소를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물론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산부인과학회지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성욕 감소는 기타 호르몬 피임 조절 방법 보다 피임 패치와 피하 이식에서 더 자주 관찰된다. 그러나 성욕 저하를 초래할 수 있는 기타 변수들을 분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호르몬 피임약의 부작용은 여성마다 다르다. 어떤 여성은 부작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9. 질 분비물

    또 다른 호르몬 피임약의 흔한 부작용은 질 분비물의 변화이다. 이 액체는 내부 호르몬 변화와 질내 세균총의 구성에 반응한다.

    이는 질병의 징후가 아니다. 여성은 새로운 피임 방법을 시작하고 전체 사용 중에 질 분비물의 변화를 예상해야 한다. 심지어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약이나 주사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피임약은 안전하다

    호르몬 피임약은 안전하며 임신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원치 않는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피임 방법에 대해 질문이 있다면 항상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의료 전문가는 당신과 당신의 상황에 적절한 피임 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모든 여성들은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하며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