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숙면을 위한 밤 시간 루틴 개선
    건강정보/건강주제 2021. 3. 30. 22:29

    숙면을 위한 밤 시간 루틴 개선

    편안한 밤잠은 분명히 일상생활에 영향을 준다. 이 글에서 밤 시간 루틴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밤 시간 루틴 개선 방법을 찾고 있는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은 좋은 신체적, 심리적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다. 양질의 밤 시간 루틴은 여러모로 건강에 이롭다. 혈압을 안정시키고, 능력과 지적 활동을 증가시키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여 준다.

    숙면은 분명 삶의 질을 향상시키지만, 많은 사람들이 잠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몸이 피곤한 것 같지도 않고, 일이나 고민에 대해 생각하며 정신이 수만가지 생각으로 복잡하다.

    수면 부족은 만성적이 될 수 있고 사람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능력 저하, 나쁜 감정 상태, 짜증,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숙면을 취하기 위해 밤 시간 루틴을 개선할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위한 절차

    숙면을 취하지 못 하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일의 효율과 체력 저하로 이어진다.

    잠의 경계에서 깊은 잠으로 가기 위해서는 전환 단계를 거쳐야 한다. 좋은 전환 습관이 있으면 숙면이 더 쉬워진다. 마찬가지로, 만약 밤시간  루틴이 적절하지 않다면, 그것은 리듬을 끊으며 휴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때로 밤 시간은 계정을 확인하고, 친구들과 수다를 떨거나, 공부를 하거나, 집을 청소하거나, 또는 다음날을 위한 일을 끝마쳐야 하는 유일한 시간이다. 이러한 일과는 취침시간을 미루도록 만든다. 따라서 밤 시간에 권장되는 수준 이상의 활동을 계속하게 된다. 이 모든 것이 숙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몸은 피곤하고 수면이 필요하다고 경고하지만 대부분 듣지 않는다. 그렇기에 잠드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이다. 하지만 반드시 매우 일찍 잠자리에 들거나 밤에 하는 모든 일을 중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간단히 말해, 작업에 제한을 두고 특정 시간에 반드시 멈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때부터 밤새 잠들고 숙면을 즐길 수 있는 여유로운 상태가 될 때까지 더욱 편안하고 즐거운 활동에 전념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숙면을 방해하는 9가지 요소 알아보자

    조명을 낮추고 전자기기 멀리하기

    늦은 시간까지 일하거나 휴대기기 화면을 사용하는 습관들은 숙면을 취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신체와 더불어 무엇보다 정신상태를 잠을 잘 수 있는 이완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잠들기 30분 전에 자극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커튼을 치고 은은한 조명만 켜 놓는 것이다. 이는 눈이 빛을 감지하고 깨어 있기 위해 뇌로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다.

    밝은 조명, 티비, 컴퓨터, 또는 휴대폰 스크린에서 방출되는 빛 또한 이러한 전환 단계에 해롭다. 채팅, SNS 확인, 휴대폰 게임과 같은 야간 활동을 피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아주 늦게까지 티비를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것들은 모두 뇌에 자극을 주게 된다. 빛 뿐만이 아니라 기기가 발산하는 소리도 원인이 된다. 간접조명과 고요함은 두뇌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 불안, 숙면하는 자연스러운 방법

    밤 시간 루틴 개선 방법

    야식 습관 또한 밤잠에 영향을 준다.

    밤 시간 루틴을 개선하고 숙면을 취하기 위한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식사관리다. 밤에 하는 과식은 신체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도록 강요한다. 당연히 숙면에 방해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고픈 상태로 잠자리에 드는 것도 좋은 생각은 아니다. 적어도 잠들기 한 시간 전에 가볍지만 안정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한 각성 음료도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오후 중반 이후에는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섭취를 금하도록 권고한다.

    또 다른 권장사항은 잠잘 때만 침대를 사용하는 것이다. 왜냐하면먹고, 공부하고, 티비를 보는 등의 다른 활동을 위해 침대를 사용하면 뇌는 활동과 침대 사이의 상관관계를 구축하기 때문이다.

    침대는 뇌 자극 요소가 되고, 자려고 누울 때 신경계가 활성화된다. 물론 숙면을 도와줄 편안한 활동인 섹스는 예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