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타민 B6의 이점
    건강정보/비타민, 미네랄 2020. 12. 31. 12:12

    비타민 B6의 이점

    비타민 B6 결핍은 빈혈 및 피부 질환과 같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B6는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

     

    비타민 B6는 수용성 비타민 그룹에 속하므로 물에 녹아 체내에 저장될 수 없는 비타민이다. 신체는 소변을 통해 과도한 비타민 B6를 배출하며, 우리는 식단을 통해 정기적으로 이 비타민을 섭취해야 한다. 그렇다면 비타민 B6의 이점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비타민 B6는 고기와 생선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된다. 또한 감자와 특정 과일과 같은 녹말이 많은 식품에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는 피리독신 형태의 식이 보충제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이다.

    비타민 B6의 결핍은 빈혈, 가려운 발진, 껍질이 벗겨지는 입술, 입가 갈라짐, 부은 혀 등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또한 우울증, 혼란, 면역계 기능 부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비타민 B6의 신체 기능

    비타민 B6는 질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지 건강 보호에 필수적이다.

    충분한 증거가 권장 복용량을 따라 섭취한 비타민 B6가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지금부터 가장 중요한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 비타민 B군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식이 섭취가 적절하다면 이 비타민을 따로 보충해도 질병의 위험이 낮아지지 않는다.
    • 비타민 B6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소화관과 관련된 특정 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세계적인 소화기 저널인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그 예시로 대장암을 들 수 있다.
    • 건강한 혈중 비타민 B6 수치를 가진 사람은 기억력이 더 좋다 결과가 밝혀졌다. 하지만 이 비타민의 보충이 치매 환자에서는 인지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 전문가들은 생리 전 증후군에서 비타민 B6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추측한다. 일부 논문에서는 이 비타민을 보충하면 생리 전 증후군의 증상을 줄여 기분 변화, 과민성, 집중력 부족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 의사의 감독하에 이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은 임신 초기의 메스꺼움과 구토를 줄이는 데 권장된다.

    비타민 B6의 과다 복용

    대체로, 비타민 B6 과다 복용이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수용성 비타민이며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식이 보충제가 없으면 체내에서 고농도에 도달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조절되지 않은 보충은 이러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신경계를 손상시켜 신체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는 중대한 건강상 문제이다. 또한 피부 반응, 햇빛 과민증, 메스꺼움, 속 쓰림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의 감독하에만 이러한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약물 상호 작용

    이 비타민을 포함한 보충제는 다음과 같은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 폐결핵 치료에 사용되는 사이클로세린과 같은 일부 항생제: 이러한 상호 작용은 발작을 악화시키고 신경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다.
    • 간질 치료용으로 만들어진 약물: 이 비타민의 수치를 낮출 수 있다.
    • 천식 치료를 위한 테오필린 복용: 비타민 B6 수치를 낮추고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B6의 필요성

    건강한 균형 잡힌 식단으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비타민 B6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보충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비타민 B6의 섭취에 대한 세계보건기구의 권고 사항을 제외하고, 일부 경우에는 더 많은 양이 필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비타민은 단백질 분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고단백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포도당의 곡선이 조절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더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끝으로 빈혈의 경우에도 이러한 미량 영양소의 섭취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하지만 이 비타민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서 비타민의 항산화 역할과 복잡한 질병과의 관계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현재 전문가들은 이 비타민의 결핍과 과잉이 모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확증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결론

    비타민 B6는 신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한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식단을 통해 필요한 양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결핍을 바로잡거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보충제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그렇기는 해도, 종합 비타민을 남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비타민을 복용하기 전에 먼저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메스꺼움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면 전문가는 제품 복용을 중단할 것을 권장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