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혈압 올라가는 이유, 혈압 낮추는 법
    건강정보/혈압 2020. 8. 31. 13:13

    혈압이 올라가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지만 크게 3가지로 요약한다.

    1. 심장 박동수가 정상치보다 증가한다.
    2. 고지혈증 등으로 혈관의 상태가 나쁘다.
    3. 물이나 수분이 든 음식을 과다 섭취하여 혈액의 양이 증가한다.

    위의 3가지의 경우가 나타나면 혈압은 상승하게 된다.

    음식이 짠 것은 소금을 많이 넣었기 때문이다. 소금 속 나트륨은 장에 흡수되어 혈액 속으로 들어간다.
    그러면 혈중 나트륨 농도가 올라가면 우리의 몸은 이를 낮추려고 한다. 수분 섭취량이 많아지면 혈액이 묽어지면서 혈관 속의 혈액량이 증가하게 된다.
    혈액의 부피가 커지면 혈관 벽이 받는 압력도 높아져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추려는 시도는 콩팥에서도 일어난다. 콩팥은 혈액을 걸러 소변을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 그런데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소변으로 내보내야 할 물을 다시 몸 안으로 되돌려 보내라는 신호가 뇌에서 콩팥으로 전해진다. 이는 호르몬을 통해 이뤄진다. 이 호르몬은 소변을 만드는 것을 억제한다는 의미로 '항이뇨 호르몬'이라고 한다. 항이뇨 호르몬의 활발한 작용으로 콩팥에서는 물을 최대한 재흡수하며, 소변량은 줄어든다.

    이처럼 재 흡수된 물도 혈관으로 들어가 나트륨 농도를 낮추는 데 쓰인다. 혈관이 물로 가득 차면서 혈관 벽이 받는 압력은 점점 더 높아진다.


    혈관 속압력이 올라가면 심장은 온몸에 혈액을 골고루 보내기 위해 더 강한 힘으로 혈액을 뿜어줘야 한다. 심장의 펌프 압력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밖에 소금이 혈압을 높일 뿐 아니라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혈전까지 잘 생기게 한다는 연구결과들도 나와있다.

    헌혈 후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는 현상을 보면 혈액량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고혈압 환자는 한꺼번에 많은 물을 마시지 말고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게 좋다. 짠 음식을 먹은 경우에도 물보다는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키위 아보카도, 오이 등을 먹으면 나트륨의 삼투압 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작용하여 체내의 수분양과 산,알칼리 균형을 조절한다.

    *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나트륨의 하루 적정 권장량은 2,000mg이지만, 한국인의 나트륨 하루 섭취량의 경우 4,878mg 정도가 된다고 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