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릴오일, 오메가3를 대체할 수 있을까?
    건강정보/비타민, 미네랄 2020. 9. 10. 12:05

    크릴오일 광고만 보면 기존에 먹던 어류 오메가3는 버리고 크릴오일로 바꿔야 돼, 이런 생각만 드시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숨겨진 이면을 봐야 합니다..

    크릴 새우 오일이란?

    먹이사슬의 상위에 있는 큰 어종은 중금속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오메가3를 만들 물고기는 가급적 먹이사슬의 아래에 있는 작은 어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오메가3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먹이사슬의 최하단에 있는 크릴새우를 잡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크릴오일이 건강식품 중 하나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장점이 많은 오메가3 기름 중 하나입니다. 인지질 함량이 높아서 물과 기름에 모두 섞이기 때문에 흡수력이 좋고 다른 생선의 오일보다 효능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붉은색 색소는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제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고 등푸른 생선과 달리 생태계 먹이사슬의 가장 아래에 있기 때문에 중금속에 대해서는 걱정할 게 없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크릴오일의 효능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릴오일에 대한 과장된 광고만 보고 먹는 건 아닌가 싶습니다.

    1. 함량에 대한 착각을 하시면 안 됩니다..

    크릴오일은 오메가3만 있는 게 아니고 오메가3지방산(EPA+DHA 함량)이 적습니다. 따라서 박스에 쓰여있는1000mg 혹은 1100mg가 오메가3 함량이 아니라 전체 오일의 함량입니다.

    크릴오일 속 1000mg 안에 오메가3지방산(EPA+DHA 함량)이 약 200mg 전후로 들어있는 겁니다.

    이에 반해 어류 오메가3는 보통 순도 80% 정도가 되기 때문에 한 캡슐에 800mg~1000mg의 오메가3지방산(EPA+DHA 함량)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산을 비교할 때에는 전체 캡슐 용량이 아닌 캡슐 속 함량을 비교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크릴오일의 오메가3함량은 어류 오메가3의 1/3 ~ 1/4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크릴오일에 대한 연구
    캐나다의 제약회사 아카스티 파마에서 크릴오일의 인지질 형태의 오메가3와 유리지방산 형태의 오메가3를 반반 섞어서 중성지방산을 낮추는 약을 만드는 데 도전하게 된다.
    크릴오일로 만든 카프레라는 약은 크릴오일의 특성상 오메가3의 함량이 어류에서 추출한 기존의 오메가3 약들보다 절반이하로 낮았다. 하지만 오메가3가 인지질 형태의 유리지방산의 형태라서 기존의 약들보다 소화가 잘되어 흡수되는 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임상시험에서 중성지방 수치가 500~1500mg/dl로 중성지방이 굉장히 높은 분들을 대상으로 카프레라는 약물 4000mg를 먹게 하고 26주간 관찰하여 가짜 약을 먹은 집단보다 얼마나 중성지방이 더 떨어지는지 관찰을 했다.

    그 결과 크릴오일로 만든 카프레라는 약을 먹은 집단에서 중성지방이 36.7%가 떨어졌고, 반면에 가짜 약을 먹은 집단은 중성지방이 28%가 떨어졌다. 크릴오일로 만든 카프레와 가짜 약의 효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의미 있는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잘 정제된 크릴오일이 중성지방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가짜 약에 비해 의미 있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지 못한 상태이다.

     

    2. 크릴오일의 인지질

    크릴오일을 검색하면 크릴오일 제품들이 인지질함량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크릴오일은 인지질 그 자체에 대한 효과보다는 인지질 형태의 오메가3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크릴오일 속 인지질이 오메가3의 흡수율을 높이는지에 대한 연구이며, 인지질이 오메가3의 흡수를 돕는데 관련이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앞서 살펴본 연구에서도 결구 오메가3를 이용해 중성지방을 낮추는 약을 만들려고 시도한 것이다. 크릴오일의 인지질은 단지 오메가3 지방산을 거드는 역할 정도로 보면 된다.

    한 캡슐 안에 들어있는 적은 양의 인지질을 추가하여 먹는다고 하여 우리 몸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 크릴오일은 인지질 형태의 오메가3라서 공복에도 소화가 잘된다고 홍보하는데 일반적인 rTG 형태의 오메가3도 소화율이 크게 떨어지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차이는 더 줄어듭니다.

     

    3. 크릴오일의 아스타잔틴

    크릴오일의 아스타잔틴이 들어있어 눈에도 좋다고 한다. 아스타잔틴은 4~12mg 먹으면 눈건강에 좋을 수도 있다고 건강기능식품으로 홍보되고 있는데 일반적인 크릴오일 한 캡슐에 들어 있는 아스타잔틴은 대략 100~800ug 0.1~0.8mg 정도가 들어 있다.

    아스타잔틴 4~12mg를 먹어도 효과가 불분명한데 0.1~0.8mg이 의미 있는 양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굳이 눈에 좋은 아스타진틴을 섭취하기를 원한다면 아스타잔틴 단일제품을 섭취하거나 혹은 눈에 좋은 루테인 영양제에 아스타잔틴이 함께 들어있는 것을 구매하셔서 드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